HTML5, CSS3, Javascript



최근 인터넷의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많은 종류의 실생활 서비스들이 인터넷을 통해 웹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 관공서, 조직 등은 물론 개인들까지 여러 가지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웹서비스를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고 구축하여 적절하게 제공하는 기술은 오늘날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이란 WWW(World Wide Web)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HTML, JavaScript, PHP, ASP, JSP 등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이용하여 웹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술을 말한다. 특히 제공되는 서비스가 동적으로 바뀌면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각종 데이터를 처리하고 페이지를 만들어 제공하는 동적 웹프로그래밍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HTML은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yperText Markup Language)라는 의미의 웹 페이지를 위한 지배적인 마크업 언어다. HTML은 제목, 단락, 목록 등과 같은 본문을 위한 구조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링크, 인용과 그 밖의 항목으로 구조적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미지와 객체를 내장하고 대화형 양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HTML은 웹 페이지 콘텐츠 안의 꺾쇠 괄호에 둘러싸인 "태그"로 되어있는 HTML 요소 형태로 작성한다. HTML은 웹 브라우저와 같은 HTML 처리 장치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바스크립트와 본문과 그 밖의 항목의 외관과 배치를 정의하는 CSS 같은 스크립트를 포함하거나 불러올 수 있다.

CSS종속형 시트 또는 캐스케이딩 스타일 시트는 마크업 언어가 실제 표시되는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로, HTML과 XHTML에 주로 쓰인다. W3C의 표준이며,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정의할 때의 자유도가 높다. 마크업 언어가 웹사이트의 몸체를 담당한다면 CSS는 옷과 액세서리 같은 꾸미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HTML 구조는 그대로 두고 CSS 파일만 변경해도 전혀 다른 웹사이트처럼 꾸밀 수 있다.

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언어는 웹 브라우저 내에서 주로 사용하며,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내장 객체에도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서버 사이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도 사용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와 구문(syntax)이 유사한 점도 있지만, 이는 사실 두 언어 모두 C 언어의 기본 구문에 바탕을 뒀기 때문이고,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