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온것을 환영합니다. MEAN stack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 페이지 입니다.



MEAN stack 소개
MEAN stack 웹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세트 중의 하나로 Mongo DB, Express JS, Angular JS, Node J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음은 '민 스택' 이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네가지 구성 모두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무료로 사용가능하며, 프로그램 사용자 언어가 javascript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javascript가 front-end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며 back-end는 Java, C++(.NET) 등의 언어로 작업했어야 했지만 back-end용 javascript 언어가나오면서
front-end와 back-end를 모두 한가지 언어로 작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각각의 구성요소를 살펴봅시다.









1. Mongo DB

Mongo DB는 대표적인 NoSQL, Non Relational Database 입니다.
고전적인 테이블, 행, 열의 개념이 없고, 하나의 데이터는 document라고 부르며, 이 document의 모움을 collection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모든 document들은 JSON형식으로 되어 있고 Javascript의 object와 마찬가지로 고정된 형식이 없으며 항목의 추가 삭제가 자유롭습니다.
데이터의 조작은 SQL대신 Javascript로 할 수 있습니다. 문장, 이미지데이터(base64) 등 길이가 길고 일정하지 않은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검색하는데 적합한 DB입니다.









2. Express JS

Express는 node.JS를 이용해 웹개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framework입니다.









3. Angular

Angular JS는 SPA(Single Page Application)을 만드는 front-end용 framework입니다. Javascript로 되어 있긴 한데,
Angular함수들의 사용 방식은 처음 보면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4. Node JS

back-end용 javascript가 node.js입니다. 원래 javascirpt는 독립된 언어가 아니라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이 javascript를 웹브라우저에서 독립시킨 것이 node.js입니다.
node.js를 설치하면 터미널프로그램(윈도우의 cmd, 맥의 terminal등)에서 node js 프로그램을 브라우저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javascript에서 분리시킨 언어라서 문법은 javascript와 똑같습니다.
이로써 node.js를 이용하여 웹 브라우저에 의존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고 서버까지 만들 수 있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