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Programming

정보보호란 ???"정보보호"를 정의하려면 당연히 "정보"와 그 가치의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문서에 따라 엄청나게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

또한 "보호"라는 용어는 위험관리 측면에서 정의해야하므로, 가볍게 정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대부분의 문서에서 인정하는 필수적인 성질은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이다. 하지만 이런 정의로는 정보 유출에 대한 책임 등을 회피할 수 있다는 등의 많은 단점이 있다.


"Hyper Text Mark-up Language" 의 약자. 웹 페이지의 모습을 기술하기 위한 규약.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마크업 언어다.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 웹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htm 이나 html 확장자가 바로 이 언어로 작성된 문서이다.

HTML은 문법 오류에 관대한 편이다.

그래서 닫는 태그를 누락한다던가 태그에 오타가 난다던가 하는 오류가 발생해도 어느 정도는 씹어먹고 작동할 수 있다.



CSS는 HTML과 달리 문법에 엄격하다. 구두점 하나만 빼먹는 실수를 해도 전체 CSS파일의 로딩에 실패한다. 따라서 CSS를 편집할 때는 코드의 무결성을 검증해줄 수 있는 IDE나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는 게 좋다. 또한 단일 객체에 대해 여러 개의 CSS 문법이 물려 있을 경우 가장 나중에 서술된 문법을 따른다(애시당초 CSS의 본말이 Cascading Style Sheet ─ 종속적 꾸미기 서식─ 이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크립트 언어(Script Language)에 해당된다. 특수한 목적이 아닌 이상 모든 웹 브라우저에 인터프리터가 내장되어 있다. 오늘날 HTML, CSS와 함께 웹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다. HTML이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를 담당하고, CSS가 디자인을 담당한다면 JavaScript는 클라이언트 단에서 웹 페이지가 동작하는 것을 담당한다.